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카테고리 없음

JavaScript 기초

변수 (variable)

 : 데이터를 저장할 때 쓰이는 이름이 붙은 저장소

 

자바스크립트는 let 키워드를 사용해 변수를 생성

값이 변경되면 이전 데이터는 변수에서 제거 됨

 let 대신 var ? )  var는 let과 동일하게 변수를 선언하는데 쓰임 다만 var는 오래된 방식임

 

*변수 사용법

1. 변수는 문자와 숫자, $와 _만 사용

2. 첫글자는 숫자가 될 수 없음

3. 예약어 사용할 수 없음

4. 가급적 상수는 대문자

5. 변수명은 읽기 쉽고 이해할 수 있게 선언

 

const 

 : 변화하지 않은 변수를 선언할 때 let대신 const를 사용함, 수정이 불가능함

ex ) PI, SPEED_LIMIT, BIRTH_DAY 등

 *대문자와 밑줄로 구성된 이름으로 명명함

 

 

자료형 

 

 -  문자형

 :문자열(string)을 따옴표로 묶음

 : 따옴표 종류 3가지

 1. 큰따옴표: ""

 2. 작은따옴표: ''

 3. 역 따옴표(백틱, backtick); ``

  * 역 따옴표로 변수나 표현식을 감싼 후 ${...} 안에 넣어주면 원하는 변수나 표현식을 문자열 중간에 손쉽게 넣을 수 있음

let name = "minjoo";
alert( `Hello, ${name}!` ); // HEllo, minjoo!
// 변수를 문자열 중간에 삽입
alert( `the result is $(1+2)` ); // the result is 3
// 표현식을 문자열 중간에 삽입

 

- 숫자형

 : 정수 및 부동소수점 숫자

 : 곱셈 * , 나눗셈 / , 덧셈 + , 뺄셈 -  등

 : 특수 숫자 값  infinity, -infinity, NaN

alert(1/0); //무한대
alert( Infinity ); //무한대
alert( "숫자가 아님" / 2); //NaN, 문자열을 숫자로 나누면 오류가 발생

 

- 불린형

 : true(긍정) , false(부정)

 : 비교 결과를 저장할 때도 사용

 

- null과 undefined

: 어느 자료형에도 속하지 않는 값

null = '존재하지 않는' 값 의미

undefined = '값이 할당되지 않은 상태 의미'

 

- 객체와 심볼

 

- typeof연산자

 : 자료의 타입형을 알 수 있음

 : 두가지 형태의 문법 지원 - 괄호 있든 없든 결과는 동일

  1. 연산자: typeof x

  2. 함수: typeof(x) 

 

대화상자

alert () 알려줌

prompt()  입력 받음

confirm()  확인 받음

 

단점

1. 스크립트 일시 정지

2. 스타일링이 불가능함

 

형변환

String() -> 문자형으로 변환

 

Number() -> 숫자형으로 변환

 *Number("문자") //NaN

 *Number(null) // 0 

 *Number(undefined) //NaN

 

Boolean() -> 불린형으로 변환

 * 0, " , null, undefined, NaN -> false

 *Number(0) // false

  Number('0') // true

  Number('') // false

  Number(' ')// true

 

자료형이 다르면? )

prompt입력 - > 문자형으로 입력받음

나누기는 숫자형으로 변환해서 계산해줌 -> 자동 형변환

 

* 명시적 형변환 : 원하는 타입으로 형변환

1. String()  문자형으로 바꾸어줌

2. Number() 숫자형으로 바꾸어줌 

 - Number(true) 는 1값을 가짐

 - Number(false)는 0값을 가짐

3. Boolean() 불린형으로 바꾸어줌

 false의 케이스만 기억

 - 숫자 0

 - 빈 문자열 ''

 - null

 - undefined

 - NaN

 => 이외에는 모두 true

 

연산자

+ 더하기, - 빼기, * 곱하기, / 나누기, % 나머지

 

나머지(%)를 어디에 쓸까?

홀수: X%2 = 1

짝수: Y%2 = 0

X%5 = 0~4 사이의 값만 반환

 

거듭제곱

const num=2**3;

console.log(num); // 8

 

우선순위

* , /  >  + , -

 

비교 연산자 , 조건문

비교 연산자

 <,  > , <= ,  >= ,  == ,  != 

 

= 와 == 차이점)

a=3 // a에 3을 대입

a==3 // a의 값이 3인가 // false, true로 반환

a!=3 // a의 값이 3이 아닌가 // false, true로 변환

 

조건문

if문,  else문 

const age=30;
if(age > 19){
 console.log('환영합니다');
 }  else if(age === 19) {
  console.log('수능 잘치세요');
 } else{
  console.log('안녕히가세요');
 }

*

'==' 연산자를 이용하여 서로 다른 유형의 두 변수의 값을 비교

'===' 는 엄격한 비교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값& 자료형 비교 

 

논리 연산자

|| (or) : 여러개 중 하나라도  true면 true / 즉, 모든 값이  false일 때만 false를 반환

&& ( AND) : 모든 값이 true면 true / 즉, 하나라도 false면 false를 반환

! (NOT) : true면 false, false면 true

 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KF6t61yuPCY 

https://ko.javascript.info

https://velog.io/@filoscoder/-%EC%99%80-%EC%9D%98-%EC%B0%A8%EC%9D%B4-oak1091tes